미세먼지, 환경호르몬, 식품첨가물등의 독소들이 몸에 침투하면 지방, 근육, 뼈, 뇌, 간등 기관 곳곳에 저장되어 염증물질을 분비하며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간은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여 인체가 문제 없도록 유지하게 해주지만 간기능이 떨어지면 독소를 거르지 못하고 인체에 축적됩니다.

따라서 간 건강은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소


★간

간의 무게는 약 1.5kg으로 인체에서 가장 큰 장기에 속합니다.

에너지 대사, 소화흡수, 혈액순환등 간의 역할은 약 500여가지이며 그중 가장 중요한 역할은 독소 해독입니다.

간은 부담이 될 정도로 많은 양의 독소가 몸속에 들어오면 설사를 통해 독소를 배출해 스스로 처리하는 부담을 줄이기도 합니다.

간 해독


◎간 건강에 도움 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가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가 브로콜리나 시금치보다 2배높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간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가지의 자주색 색소인 나스딘 성분은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간세포 막의 생성을 돕습니다.

가지


★북어

간을 보호하고 독소를 해독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독소에 지친 간의 해독을 돕습니다.

북어 속 메티오닌 성분은 알콜뿐 아니라 공해물질, 유독가스를 해독해줍니다.

북어




★콤부차

콤부차 속 글루쿠론산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독성 물질들을 간에서 해독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외국 유명인들이 즐겨 먹는것으로 유명합니다.

*콤부차 속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유해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콤부차는 아세트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향균 및 항염작용을 하고 신맛이 납니다.

콤부차


★콤부차 만드는법

1. 소독해서 말린 병에 홍차 우린 물(식힌것) 1L를 붓고 스코비 효모균을 넣는다.

*스코비 효모균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2. 설탕 100g을 넣는다.

3. 공기가 통하도록 면포를 덮고 2주~3주간 실온 23~28도에서 발효 시킨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