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바다에서 나는 많은 해산물중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음식은 문어 입니다.

문어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으로 영양성분도 풍부하나 섭취방법에 따라 흡수율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바다의 보양식 문어에 대해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어의 영양 성분과 크기에 대한 오해

문어는 100g당 칼로리가 74Kcal밖에 되지 않는 저칼로리 식재료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증가를 억제하며 지혈 작용을 도와 피를 멎게 하고 상처를 아물게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문어 영양

문어의 타우린 성분은 100g당 435mg이나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피를 맑게 합니다.

문어는 크게 대문어, 참문어로 나뉘는데 크기에 따라 영양이 다르다는 오해가 있으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함유량등은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문어 삶은 물 버리지 말아야

문어의 풍부한 피로회복 물질인 타우린은 수용성 아미노산으로 삶게되면 삶은 물에 빠져나와 버립니다.

문어의 영양분을 온전히 흡수하기 위해서는 요리시 문어 삶은 물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어 삶은물



★문어 먹으면 머리가 좋아진다.

문어에는 두뇌 발달에 도움되는 DHA성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 발육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DHA 함량 비교(100g당 %)

참치 : 34.6

고등어 : 35.9

문어 : 61.2


★문어와 좋은 궁합 음식 쪽파와 부추

쪽파 :

문어의 타우린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탕으로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탕에 쪽파를 더해주면 쪽파 속 칼륨 성분이 문어의 타우린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쪽파

부추 :

부추속 알리신 성분은 살균 작용을 하며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 시킵니다.

부추와 문어를 함께 섭취시 식이섬유를 보충하며 장활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추


★문어 섭취 주의사항

문어는 고단백 식품이므로 하루 5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권고 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