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노화

노화가 진행되면 많은 부분들이 불편해지지만 특히 시력에 문제는 생활에 곤란함이 발생합니다.

요즘은 나이가 젊어도 스마트폰 때문에 눈이 혹사 되는 경우가 많아 노안이 빨리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노안을 예방하는 방법과 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세요



★찬물 세수, 안구 냉찜질 노안을 부른다?

눈의 좌우 위아래 눈꺼풀에 분포해있는 20개 정도의 기름샘(마이봄샘)은 지방 성분으로 눈을 부드럽게 감고 뜨는데 도움 주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기름샘 속 지방 성분은 배출 능력이 감소되며 이물감 및 충혈이 발생합니다.

눈 기름샘

찬물로 세수하거나 안구 냉찜질은 기름샘관을 수축 시켜 기름샘 분비를 원활하게 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노안 자가 진단 법

1. 가까운 것이 흐릿하게 보임

2. 볼펜으로 종이에 작은 구멍을 낸 뒤 구멍을 통해 책 글자를 본다.

그냥 볼 때 잘 안보이던 것이 잘 보이면 노안입니다.

노안 자가 진단

※노안이 진행되면 물체를 보는 조절력이 떨어지는데 작은 구멍은 초점을 맞춰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합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


★메리골드, 눈 보약인 이유

메리골드는 국화과의 한해살이풀로 금잔화라 불리기도 합니다.

메리골드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풍부해 황반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체내 생성이 불가하므로 나이들수록 별도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루테인 : 야간 시력과 주변 시력 보호

*지아잔틴 : 주간 시력과 중심 시력 보호

메리골드

※황반

망막의 정중앙에 있는 조직으로 초점이 맺히는 부분입니다.

황반에 문제가 생기면 초점이 맞지 않고 시력이 저하되며 노안 증상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메리골드 차 만드는 법

따뜻한 물 200mL에 건조 메리골드 꽃 2~3g(1티스푼) 넣고 우려서 음용

메리골드 차


★메리골드 섭취 주의 사항

메리골드 과다 섭취 시 일시적으로 피부가 황색으로 변하는 황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메리골드 차는 하루 5잔 이내로 섭취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루테인, 지아잔틴의 권장섭취량은 10~20mg 이라고 함


#눈 관련 도움이 될만한 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