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일 갑자기 방문자가 부쩍 줄어들었습니다.
11/3일 부터는 거의 방문자수가 반토막! ㅠ
사실 그래봐야 천명 내외였지만..
이유를 찾아보니 유입 경로에 naver.com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3년동안 이런일이 없었는데..
특별히 블로그에 변경사항은 없었으나 갑자기 누락이 된것이죠
접속 비율로 치면 네이버,다음,구글 순으로 유입이 많았었습니다. 4:3:3 정도였는데 평소의 60%정도밖에 트래픽이 없는것이죠
검색 누락에 대해 어디에도 물을곳은 없습니다.
고객센터는 검색 누락에 대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확인하라는 원론적인 이야기만 하고 전화상담도 이부분은 답변을 해주지 않기 때문이죠
한국에서의 검색 포탈은 네이버가 80%이상 장악 하고 있다고 봅니다. 굳이 제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다른사람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검색제외가 된다면 검색사용자도 정보를 얻을 기회가 적어집니다.
설사 비정상적인 블로그나 사이트로 판단이 되어 검색반영을 제외하였다면 적어도 이유를 알아야 개선할수있겠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사이트 운영자에게 이메일&전화번호 정보를 받습니다.
검색제외가 된이유를 충분히 메일혹은 문자로 통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네이버는 이부분에 대해 큰 노력을 보이지 않는것이 안타깝습니다.
네이버가 우리나라 검색포털로 큰 우위에 설수 있었던것은 네이버의 검색결과중 99%는 네이버 자료가 아닌 네이버에게 정보를 보여주는 블로거나 사이트 운영자들이었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정보의 공급이 없다면 수요도 줄어듭니다.
상대적으로 검색노출에 관대한 다른 포털에게 빼앗기지 않으려면 정보제공자에게 어울리는 배려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한동안.. 아니 어쩌면 이블로그는 평생 네이버에 검색이 안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크게 생각해 본다면 특정 포털에 의존하는블로그를 운영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진 않기때문에 기존 운영하던대로 진행하겠습니다.
쓰다보니 일기같은 글이 되어버렸군요
앞으론 google, daum에서 좀더 많은 유입을 기대하며 이만 쓰겠습니다. ^^;
2018년 1월 위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