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티비

반응형
천기누설에서는 비타민에 대해 방송하였습니다.
비타민을 올바르게 먹는법과 식품별 풍부한 비타민A,C,D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C 오후에 먹어라
위산을 자극하는 비타민C는 위가 적당히 차있는 오후에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이나 철분과 칼슘의 흡수등 비타민C가 관여하는 여러 대사는 주로 낮에 일어나기때문에 점심이후에 비타민C를 먹는것이 비타민C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는 잠들기전에 먹으면 숙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비타민C 나누어서 먹어라
고용량의 비타민C를 섭취할수록 흡수율은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C 250mg 미만을 섭취시 채내흡수율은 80%에 달하지만
그이상 섭취시 흡수율이 50%까지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후에 250mg 이하로 3~4회 나눠 복용하는것이 흡수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A 많은식품, 메추리알
달걀의 약 1/5크기로 장조림으로 밥상에서 빠지지 않는 식재료중 하나죠
동의보감에서는 메추리알을 졍력과 혈기를 보하는데 좋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메추리알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한끼에 4알씩 12알이면 비타민A 하루 권장량을 충족합니다.
*비타민A 하루권장량은 약 700㎍RE

메츄리알


비타민A는 채소에도 많지만 메추리알로 먹어야하는 이유는 채소의경우 합성전 단계인 카로티노이드로 존재합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몸안에 들어와 비타민A로 합성이되는데 그과정에서 손실되거나 합성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메추리알의 경우는 이미 완성된 형태의 비타민A라고 해요

★메추리알 섭취 주의사항
콜레스테롤에 민감하거나 고혈압, 고지혈증의 환자분들은 하루 5알이내로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C가 높은 과일, 단감
단감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C가 풍부할뿐만아니라
몸속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타닌성분과 세포를 재생하는 베타카로틴,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성분까지 함유한 과일입니다.

비타민C 함량


감은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간기능을 높여주고 콜레스테롤을 간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줍니다.
동의보감에서 감은 성질이 차고 심폐를 녹요주며 갈증을 멈추고 음식맛이 나게하며 술독과 열독을 풀어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감 요구르트 샐러드 만드는법
1. 깨끗하게 씻은 단감을 먹기좋게 썰어준다.
2. 단감의 꼭지를 제거한뒤 요구르트를 골고루 뿌려준다.
3. 견과류를 빻아 단감위에 뿌려준다.
*단감은 껍질에도 비타민C가 풍부하므로 껍질째 먹는것이 중요합니다.


★초간단 단감식초 만드는법
1. 베이킹 파우더로 깨끗이 씻은 단감의 꼭지를 제거한다.
2. 껍질을 깍지 않은 상태로 4등분해 준다.
3. 중탕소독한 유리병에 4등분한 단감을 넣고 단감과 같은 양의 천연 발효 식초를 부어준다.
4. 미생물의 먹이 역할을 하는 올리고당을 식초의 12가량 넣어주고 밀봉한다.
*일주일간 실온에서 숙성시킨후 냉장보관하면 3주동안 먹을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 많은 음식,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햇볕에 30분만 말려도 비타민D 함량이 상승합니다.
*바짝말리면 비타민D가 8배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비타민D 많은 표고버섯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