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과 운동부족이 장기화되면 혈액순환 문제와 지방간의 위험에 노출됩니다.
장기간 섭취하면 지방간과 혈액 순환을 돕는 음식인 두부와 구기자에 대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의보감에서 두부는 열을 낮추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안과 질환 및 종기 통증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살찌지 않는 치즈로 불리기도 하며 건강식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두부의 원재료인 콩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 혈중 지질 낮추는 비타민E, 지방 분해, 동맥경화 예방하는 사포닌 성분도 포함하고 있어 지방간과 각종 혈관 질환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구기자는 8월 초에서 11월 초 까지 수확하는 가을 열매로 국내 총 생산량의 70%이상은 충남 청양군에서 재배 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신농본초경)에서는 상약, 중약, 하약으로 약재들을 분류하는데 구기자는 상약으로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분류됩니다.
구기자 속 베타인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세포의 손상 방지 및 재생에 도움을 주어 간염이나 지방간 치료 전문의약품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구기자는 고형압 유발 인자 활성을 막는 효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며 리놀렌산 등 불포화 지방산류, 류신등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A등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어 세포 노화를 막고 체내 독소를 줄여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구기자는 3개월 이상 오래 복용하는 것이 권고 됩니다.
다만 소화기능이 약한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고 점점 양을 늘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 구가지 : 20g(약 두스푼)
구기자 추출 분말 : 4~5g(약 한스푼)
국내산 구기자는 중국산에 비해 씨앗이 굵고 검붉은 색을 띠는 것이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