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속 장기는 어떤것이라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콩팥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은것이 사실인데요

주먹정도의 작은 크기의 콩팥이지만 망가지면 몸 전체에 돌이킬수 없는 고통을 받을수 있다고합니다.

콩팥이 악화되면 생기는 몸의 변화와 콩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콩팥의 기능

정수기 필터처럼 우리 몸의 혈액을 걸러내는 작용을 합니다.

콩팥의 필터 작용후 깨끗한 혈액은 심장으로, 노폐물은 소변으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콩팥은 신장을 뜻함


★콩팥 건강 악화시 나타나는 증상

1. 소변의 변화

소변의 색이 붉은색 또는 콜라색으로 변하면 혈구가 빠져나오는 혈뇨일수 있으므로 콩팥 또는 요로문제를 의심할수 있습니다.

또한 콩팥기능이 저하되면 야간에 소변이 많아질수 있습니다.(야간 3회이상 소변을 볼시)


2. 피부의 변화

 전신에 걸쳐 가려움이 동반되며 보습제를 사용해도 가려움증이 지속됨


3. 허리통증

콩팥에 문제가 생기면 만성요통(신허요통)에 시달릴수 있다고 합니다.

※신허요통은 하체무기력증, 정력감퇴, 집중력 저하, 수명중 발한, 마른기침, 입마름증, 이명을 동반


4. 부종

콩팥 기능이 저하되면 배설되지 못한 수분이 체내 축적되어 단시간에 심한 부기가 발생합니다.

단순 부종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사라지지만 콩팥저하로 인한 부종은 잘 가라앉지 않고 저녁이되면 다리까지 퉁퉁 붓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콩팥건강에 도움 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콩팥 해독주스 만드는법

사과 반개와 셀러리 반줄기에 물 100mg를 넣고 믹서에 갈아서 섭취한다.

콩팥 해독주스는 부종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이 건강하면 아침 공복에 섭취하고 위염이나 식도염등이 있다면 식후 2시간에 섭취가 권고됩니다.


※셀러리

칼륨과 루테올린 성분이 이뇨작용을 촉진해 콩팥기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

사과껍질의 펙틴성분은 체내 수분과 결합해 나트륨,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콩팥손상을 방지하여 줍니다.

단, 만성 콩팥병 환자의 경우 다량섭취시 고칼륨혈증을 유발할수 있다고하니 과섭취는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만성 콩팥병 환자의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것이 권고됩니다.




★히비스커스

무궁화과 식물로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꽃을 피는 것이 특징,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물 영양소인 플라보노이를 다량함유

히비스커스 꽃




※히비스커스의 특징

1. 히비스커스 속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하며 신진대사 활성에 도움을 주며 체내 노폐물 배출, 독소 해독, 염증완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이뇨작용 촉진으로 나트륨 배출

2. 히비스커스 속 히비스신, 갈산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혈액속 지방 분해를 돕는다.

3. 히비스커스의 HCA 성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방지, 체지방 감소를 도움(식품의약품 안전처는 HCA를 체지방 감소에 도움되는 기능성 원료로 인증)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 섭취방법

히비스신 성분은 열에 약하므로 뜨거운 물보다는 따뜻한 정도의 물에 우려 마시고 히비스커스 핵심 성분인 퀘르세틴은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이므로 요거트, 올리브유등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시중에서 히비스커스 분말을 구할수도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분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