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6억명이 앓고 있고 대한민국에서만 1100만명이 앓고 있는 무서운 질환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고혈압 입니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을 불러오기 때문인데요
심혈관, 뇌혈관을 비롯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고혈압과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예방을 돕는 음식에 대해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풋고추가 고혈압과 협심증 예방을 돕는 이유
1. 고추에는 비타민C,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비타민C는 귤의 약 2배에 달하여 고추 2~3개를 섭취시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충족합니다.
2. 고추 속 캡사이신 성분은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캡사이신을 과다 섭취시 혈관의 염증을 일으켜 혈압을 높여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줄수 있다고 합니다.
*100g당 캡사이신 함량 : 풋고추 59.5mg , 청양고추 149mg
★풋고추 효과적으로 섭취방법
풋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열을 가했을때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기름에 튀기기보다는 수증기를 이용해 쪄 먹으면 풋고추의 비타민손실을 막고 체내 흡수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꽈리고추 고혈압과 골다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이유
1. 꽈리고추는 비타민C와 혈압을 낮추게 돕는 베타카로틴 성분, 고관절 골절 위험을 줄이는 비타민K 성분이 풍부합니다.
*꽈리고추에는 풋고추나 청양고추보다 비타민K 함유량이 약 1.5배 많다고 합니다.
2. 꽈리고추의 비타민K와 베타카로틴은 기름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지는 지용성 성분으로 기름에 튀겨 먹으면 혈액에 혈전이 쌓여 혈압이 높아지는것을 예방하고 골다공증 예방을 돕습니다.
★고춧잎의 카테킨 성분
고춧잎에는 혈관을 정화하는 카테킨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100g당 녹차는 2mg의 카테킨 성분이 있으나
고춧잎에는 100g당 24.8mg의 카테킨이 있어 녹차의 약 12배에 달하는 카테킨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추 섭취 주의 사항
매운맛의 고추는 위에 부담을 줄수 있으므로 풋고추와 꽈리고추는 하루 3~5개 이내로 섭취가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