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와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과 먹으면 오히려 큰 탈이 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장암 예방에 좋은 고구마와 고구마 관련 정보를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에는 미네랄, 수용성 식이섬유, 폴리페놀, 베타카로틴을 포함하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이중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물질로 장내 면역세포의 활동성을 높여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입니다.
고구마에는 종류가 많은데 베타카로틴이 가장 풍부한 고구마는 주황 고구마입니다.
따라서 장 건강에 가장 좋은 고구마는 주황 고구마입니다.
1. 고구마를 고를 때는잔뿌리가 많은 고구마는 식감과 당도가 떨어지므로 잔뿌리가 없는 고구마를 선택한다.
2. 고구마를 삶을 때 다시마 조각을 넣어주면 다시마 속 알긴산과 요오등 성분이 열 흡수에 도움을 줘 익는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3. 사과와 고구마를 함께 보관하면 사과의 에틸렌 가스가 고구마의 발아를 억제해 고구마 싹이 나는 것을 막아줍니다.
4. 고구마와 건포도를 함께 먹으면 건포도의 타닌 성분이 고구마의 전분에서 배출되는 산과 만나 응고되어 위장에 남아 복통, 구토를 유발하고 심하면 위출혈, 위궤양, 위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주황 고구마 섭취 주의사항
주황 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해 과다 섭취 시 고 칼륨 증상을 유발합니다.(하루 3개가 적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