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와 면역력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는 비염입니다.
보통 가을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비염은 코감기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심한경우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비염에 대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염의 원인 5가지
콧물, 코 막힘, 재채기, 코 내부 가려움의 증상이 한가지라도 있으면 비염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비염의 원인
1. 세균, 바이러스, 미세먼지, 꽃가루등으로 꼽힙니다.
2. 환절기에는 찬공기와 몸속 열이 만나는 코점막이 찬 공기 유입을 막기위해 붓고 콧물과 코막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동의보감에서는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호흡기를 상하게 할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발생하면 비염 질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4. 잦은 술(알콜) 섭취는 대사과정에서 독정 물질, 위산을 과다하게 만들어 가스를 만들고 혈관을 확장시켜 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단 음식은 열량이 높아 혈관을 확장시키고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단 음식은 비만을 유발하고 비만환자가 일반환자보다 비염에 노출될 위험이 더 많다고 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2가지
1. 오리탕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건강 식재료인 오리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면역력 저하로 생긴 비염을 완화하는 것을 돕고 과다 분비된 위산을 중화시켜 속 열 발생으로 인한 비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 생강
동의보감에서 생강은 기를 내리고 습기를 업에며 기침을 멎게 한다고 기록합니다.
생강을 먹으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비염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