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미세먼지와 낮밤의 기온차로 기침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침 증상을 감기 정도로 가볍게 보는 사람들이 있지만 계속 방치시 기관지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만성적인 기침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기침에 좋은 3가지 음식에 대해 정리하였으니 잦은 기침이 의심된다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파

대파는 동의보감에서 몸에 땀을 나게 하여 기침을 멎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생명력이 강하고 비타민, 무기질등 각종영양소가 풍부한 대파는 항산화성분으로 알려진 프랄보노이드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기관지, 폐, 호흡기의 염증 제거를 돕는다고 합니다.

대파

또한 대파 속 매운맛을 담당하는 황화아릴 성분이 있는데 이성분은 향균, 살균작용을 하여 목의 통증을 완화하며 가래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대파를 생으로 과다하게 섭취시 식도와 위에 자극을 주어 기침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익혀먹는것이 권고됩니다.

 


★더덕

더덕을 자르면 하얀 진액이 보이는데 한의학에서는 양유근이라 불리며 활용해 왔습니다.

더덕의 하얀 진액은 기관지 점막 보호에 도움을 주고 위점막도 튼튼게 보호하며 사포닌 성분도 풍부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덕 진액

기침완화를 위해 더덕을 먹을때에는 껍질을 차로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더덕 껍질차 만드는 법

1. 더덕 껍질을 깨끗이 씻어 말린다.

2. 말린 더덕 껍질을 팬에 볶는다.

3. 더덕 껍질을 물에 끓인다.

더덕 껍질



★생강꿀 차

꿀은 기침을 완화하는데 동서양을 떠나 많이 활용되어 왔으며 생강은 목이 많이 건조해지거나 천식등의 기침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생강은 항염기능이 있어 목이 통증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동의보감에서 생강은 생강 뿌리, 줄기를 말려 약재로 사용하고 오한, 발열, 두통, 가래를 치료할때 활용하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생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