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은 많은 요리에 활용되어 왔고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특유의 식감과 맛때문에 꺼리시는 분들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근은 종류별로 맛도 차이가 있고 그 영양소 또한 다르다고 하는데요

알고보면 맛좋고 영양도 좋은 당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근 종류별 효능에 대해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색 당근(신장 건강)

당근은 피로 물질을 분해하는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B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피로물질의 배출을 촉진해 신체에 활력을 줍니다.

특히 자색 당근에는 신장에 쌓인 피로물질인 암모니아를 분해, 배출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데 자색당근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블루베리보다 약 2.4배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색 당근을 섭위하면 신장 기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자색 당근

★주황색 당근(눈 건강)

일반 주황색 당근에는 루테인과 리코펜 성분이 있어 눈 점막의 면역력을 높이며 눈을 보호해 눈 주변의 혈액 순환 촉진을 돕습니다.

주황색 당근을 섭취하면 눈에 쌓인 피로 물질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황색 당근

★하얀 당근(대장 건강)

우리나라에서 하얀 당근은  설탕 당근으로도 불리며 새로운 작물처럼 인식되지만

해외에서는 수 천년간 재배되온 당근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유명 셰프들이 하얀 당근을 자주 이용하면서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하얀 당근은 만성피로, 대장건강에 도움을 주는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설탕 당근

하얀당근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12가 들어있으며 비타민B12는 대장암 예방을 돕는 물질인 폴리아세틸렌 성분이 풍부합니다.

*하얀당근 속 폴리아세틸렌 성분은 단단한 섬유질 속에 있으므로 소화흡수가 잘 안될수 있지만 익혀 먹으면 섬유질이 부드러워지며 폴리아세틸렌 성분도 소화흡수력이 좋아집니다.



하얀 당근

※하얀 당근 보관법

햐얀 당근은 일반당근보다 녹말의 함유량이 높아 저온에 보관시 발암 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가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온 보관이 권고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