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티비

반응형

과일이나 채소에서 얻을 수 있는 대표 영양소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은 약으로도 구할수 있고 종류도 다양한데요

시중에서 구할수 있는 비타민 영양제는 천연비타민과 합성비타민으로 나뉩니다.

천연이라는 글자가 붙는 천연 비타민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더 높다고 하는데 합성보다 천연비타민이 더 좋은 것일까요?

 

★천연 비타민이나 합성비타민이나 비슷하다?

과일, 채소에서 성분을 추출했다고 하더라도 몸에 흡수될 수 있게 약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화학물질을 첨가한다고 합니다. (천연비타민이나 합성비타민의 성분표를 보면 대부분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혹은 이산화규소등의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연 비타민 흡수율이나 합성 비타민의 흡수율도 보관 편의성이나 비용을 고려하면 반드시 천연비타민이 좋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같은 용량의 비타민이라면 효능은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합성비타민

★종합 비타민 고르는 꿀팁?

비타민제를 고를때 무엇이 몸에 맞는지 잘 알수 없어 종합비타민을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합 비타민은 여러 비타민 종류를 잘 분배되도록 판매한다고 생각 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각 비타민이나 영양소 함량을 확인해보는 것이 권고 됩니다.

종합비타민

특히 비타민A와 철분은 권장량의 절반 정도만 들어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비타민A는 과다섭취시 흡연자에게 폐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철분도 필요이상 섭취시 독성을 유발할 수 있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식약처에서 비타민A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700ug RE, 철분의 경우는 12mg

또한 기존 복용하고 있는 약들과의 조화도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후 복용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나이가 많은 분들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등으로 인해 만성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때문에 와파린, 아스피린등의 항응고제를 복용중이라면 비타민E를 과 섭취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비타민E는 혈액이 묽어지는 것을 도와 혈소판 기능을 떨어트리고 출혈의 위험을 높힐 수 있습니다.

 

★비타민C 하루에 몇알 먹는게 좋을까?

비타민C는 체내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고용량의 비타민C를 먹어도 필요한 만큼만 흡수되고 6시간이 넘으면 몸밖으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보통 200mg이상 섭취시 체내 흡수율이 낮아지므로 한번에 다 섭취하기 보다는 6시간에 한번씩 나누어 먹는 것이 비타민C 흡수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흡수율

※비타민A와 비타민D는 서로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A를 섭취하였다면 3~4시간 뒤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