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매운맛은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매운맛 하면 생각나는 식재료는 단연 고추인데요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캅사이신 성분은 항암등 여러 유익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지만 섭취주의사항이 있다고하는데요 

고추에 대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고추 속 캡사이신 많이 먹으면 암 유발한다?

캅사이신을 과섭취시 몸 속 자연살해세포의 활성도를 낮추어 암유발 가능성을 높일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즉, 적당한 캡사이신 섭취는 암세포 억제를 돕지만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면역세포를 공격하여 악영항을 줄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 암

하지만 사람마다 캅사이신의 민감도 등은 달라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보통 캡 사인 50um이상 섭취하는 것은 권고되지 않습니다.

※캅사이신 50um는 청양고추 약 15개 정도의 양

청양고추

2. 매운 고추 먹으면 혈압 상승한다?

일반적으로 매운 음식을 먹으면 열이 발생해 혈압이 오른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고추 속에는 비타민이 풍부하며 캅사이신, 캡시노이드 성분은 혈전 생성을 예방해 오히려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고춧가루 잘못 보관하면 맛과 영양도 손실된다?

고춧가루는 상온에 보관해도 괜찮을 것 같아 보이지만 상온에서 보관된 고춧가루는 쉽게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온 보관 고춧가루에 발생하는 곰팡이균은 아스퍼질러스, 피니실륨 종류의 곰팡이가 발생하며 오크라톡신, 아플라톡신 등의 곰팡이 독소를 포함하고 있어 간암의 위험을 높입니다.

고춧가루 곰팡이

눈에는 곰팡이를 식별하기 어려우므로 고춧가루는 꼭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습기제거제를 함께 넣어주면 습기 제거에 더욱 도움이 되며 냉동보관을 하여도 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