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지만 심혈관질환 개선과 각종 비타민등을 모두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애호박인데요 애호박은 과거 승려들만 주로 먹었었으나 일반인들도 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애호박에 대해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호박은 사찰에서 승려들이 즐겨먹던 채소로는 승소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전, 부침, 볶음, 나물, 찌개등 다양한 음식과 어울리기 좋아 승려가 아닌 일반인들도 많이 활용되며 많이 먹게되었다고 합니다.
1.애호박의 칼륨 성분은 오이의 약 1.4배에 가까운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00g당 224mg)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애호박에는 셀레늄이 100g당 0,3ug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몰리브덴 함량도 단호박과 늙은호박의 2배 가까운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100g당 9.34ug)
4. 애호박에는 혈관 손상을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고 철분 및 비타민C,A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부 애호박처럼 생긴 호박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주키니 호박은 일반 호박보다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더 많이 들어 있어 더 쓴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호박은 쓴맛이 나면 상한것 일수도 있으나 주키니 호박은 신선해도 쓴맛이 날 수 있다고 한다.
무속 아스코르비나아제 효소는 애호박 속의 풍부한 비타민C를 파괴합니다.
애호박은 생으로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가열하여 먹는데 이때 비타민C가 많이 손실됩니다.
황금호박은 생으로 섭취에 거부감이 없어 비타민C까지 모두 섭취할 수 있고 심혈관 건강에 필수적인 철분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